인사말

‘더 행복한 사람,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혁신과 정책의 공진화 연구

충남대학교 국가정책연구소의 <혁신과 정책의 공진화 연구> 사업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혁신’(innovation)은 개인이나 집단이 새로운 것으로 인식하는 지식, 기술, 서비스, 제도, 사상 등을 처음으로 채택하여 문제해결을 추구하는 과정이며, ‘정책’(public policy)은 개인이나 사회가 해결하지 못하는 정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부문의 의사결정(decision making)과 자원관리(resource management)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혁신과 정책은 우리들이 좀 더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더 좋은 세상(A Better World for Happier People)을 만들고자 하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믿음에서 본 연구단은 기존에 개별적이며 단절적으로 수행되던 혁신론과 정책학의 공진화(coevolution)를 추구함으로써, 개별 영역에서의 혁신의 성공을 넘어 국가 차원에서의 혁신성장의 지속화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경제·사회·정책 혁신의 통합모형(integrated approach)을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연구단이 지향하는 연구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여러 선생님들의 비판적인 고견과 많은 성원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혁신의 발원지 대덕에서, 이 찬 구